본문 바로가기
728x90

2018/08/084

728x90
728x90
일본이 잘사는 나라라고요? 일본 보통사람들의 삶의 질 한국에 가면 대부분 이렇게 말합니다. 일본은 잘 사는 나라잖아. 다 부자라던데 다들 절약하고 아끼고 그래서 부자라고 하던데.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일본은 선진국이고, GDP도 높고, 품질 좋은 상품들이 많은 나라여서 모두 잘 사는 줄 알았습니다. 진짜 부자들은 잘삽니다. 부자입니다. 재벌이죠. 집도 크고 차도 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누가 잘 산다고 하나요? 누가 부자라고 하나요? 그들이 왜 절약할까요? 왜 작은 방에서 소형화된 가전을 사용할까요? 절약이 몸애 배어서 안 쓰고 아끼고 그럴까요? 제가 느껴본 일본의 보통 사람들은요 한국 사람과 비교해서 삶의 질이 아주 낮습니다. 좀 불쌍할정도로요. 그런데, 이곳의 물가와 월급 수준을 생각한다면 .. 2018. 8. 8.
고객이 막말을 한다면? 갑질 대응 고객의 막말에 대처하는 일본의 고객상담 한국 뉴스에서 자주보는 고객 불만 처리 콜센터의 가혹한 실태를 보며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콜센터에 전화해서 상품에 대한 불만이 아니라 자신의 불만과 화를 다 표현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상담하시는 분들의 고충이 크다고 들었습니다. 예를들어, 뉴스에서 본건데요 --------------------------- 이 *년아 너 못배워서 거기 있는거지? 너 능력도 없고 월급 그만큼 받으니까 그런데 있는거야 *을 찟어버린다. ##$$%9 욕방언 --------------------------- 이런걸 손님이기에 다 듣고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때문에 실신하거나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목소리만 들린다고 상대가 누구이건 전화를 걸어 상품에 .. 2018. 8. 8.
일본은 갑질 없나요? 없지 않아요 일본의 갑질 한국에서 갑질에 대한 뉴스가 넘쳐나고 도를 넘는 행동에 공분이 일고 있습니다. 가끔 이런 뉴스를 접할 때 한국에 가면 많이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 일본은 이런 거 없지요?? -- 없긴요.. 심하면 심했지 없지는 않습니다. -- 일본 사람들은 그냥 상품에 불만이 있어도 참는다고 하던데 -- 허허허허 안 참아요. 결론은 사람 사는 데는 다 똑같다. 일본은 사람들이 불평 안 하고 정부에서 말하는 대로 참고 산다고 자주 듣습니다. 그런데, 일본 현지에서 느끼는 갑질과 클레임에 대한 대처는 선진국 수준입니다. 왜? 너무 많아서 매뉴얼이 아주 잘되있어요. 그리고 고객 불만 대응 전문가도 있답니다. 일본은 갑질 하는 사람도 갑질에 대응하는 사람도 몬스터급이 많아요. 단지, 그 대응 수준의 내공이 어.. 2018. 8. 8.
너의 이름은? 같다 붙인 한자 이름인거니?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이라고 하죠? 한국도 일본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고 착각하기도 하고 선입견이 많기도 하지만, 일본도 한국에 대해 잘 모르고, 그들이 느끼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오늘은 [ 네 이름은 발음나는 대로 가져다 쓴거야? ]에 대해 적겠습니다. 부제: 한국이 한자를 쓴다는걸 모르는 일본인, 일본에서는 한국인들이 한문 이름을 사용한다는 것을 모릅니다. 제가 일본에 10년 넘게 살고 있는데요. 아직도 제가 새로 만나는 분들께 자주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첫 만남에 통성명 할때 자주 듣는 질문이에요. 일본인에게 받침이 있는 한국 이름은 발음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명함에 제 이름을 한문으로 적고, 한문 위에 가타카나로 발음을 적어놓습니다. (명함을 건네며) -- 안녕하세요 저는 00 입니다. 잘 부탁.. 2018. 8. 8.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