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

녹내장의 원인 · 증상 · 치료법

by 후까 2019. 3. 23.
반응형

녹내장의 원인 · 증상 · 치료법 정리





녹내장은 어떤 병?

녹내장은 눈에서 들어온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시신경에 장애가 발생
시각 (보이는 범위)이 좁아지는 병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고 눈으로 본 정보가 잘 뇌에 전달되지 않게되어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시야와 시력에 장애가 생기는 병


증상은 조금씩 보이는 범위가 좁아 져갑니다.
그러나 그 진행이 매우 느리고 두 눈의 증상이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희소




녹내장은 장년층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


40 세 이상에서는 20 명 중 1 명꼴로 환자가 있다는보고도 있습니다

녹내장에 의한 시신경의 장애는 눈의 경도 인 안압이 그 사람이 견딜 수 안압보다 상승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안압이 상승하는 원인에 의해 주로 개방각 녹내장, 발달 녹내장, 폐쇠적 녹내장으로 나뉘어 원전 녹내장과 속발성 녹내장은 더욱 개방 각 녹내장, 폐쇄 각 녹내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압은 눈의  방수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방수(房水)는 우각이라는 부분에서 필터에 해당하는 섬유 기둥 대역 출구가되는관을 통해서 눈 나가서갑니다



안압이란?

안압은 "눈 속의 압력", 즉 "눈의 딱딱함을 말한다.

눈 속에서 일정량의 방수 (房水)가 만들어져 그것과 같은 양이 눈에서 흘러 나감으로써 안압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눈 속에서 만들어지는 물의 양이 증가하거나 흘러 나오는 양이 감소하면 안압이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안압이 낮아집니다.

눈을 구형으로 유지 또는 눈 속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하기 위해 일정 이상의 안압이 필요하지만 안압이 너무 높으면 시신경이 손상되는 등의 문제가 나옵니다. "

안압은 10 ~ 20mmHg가 정상 범위로되어 있습니다.








증상은?

녹내장은 증상이 상당히 진행되지 않는한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을 때 시야 결손이지만,

평소 우리는 두 눈을 통해보고 있기 때문에 한쪽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다른 시각 커버 해 버리므로, 시각 이상으로 눈치 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잃어버린 부분의 시각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빠른 시일에서 치료를 시작하고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이후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종류

■ 원전 개방 각 녹내장

눈물 출구 인 섬유 기둥 띠가 서서히 막혀 안압이 상승합니다. 천천히 질병이 진행된다 만성 질병이 됩니다.


■ 정상 안압 녹내장

안압이 정상 범위 (10 ~ 21mmHg)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에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정상 안압 녹내장이라고 개방 각 녹내장으로 분류됩니다.

최근 열린 전국적인 조사 결과에서 녹내장의 약 70 %가 정상 안압 녹내장입니다.


■ 원전 폐쇄 각 녹내장
우각이 좁아지고 막혀 술 물의 흐름을 방해 (섬유 기둥 범위가 막히지), 안압이 상승합니다. 만성 형과 급성 형이 있습니다"


■ 발달 녹내장
타고난 눈의 물 흐름 경로가 미개발에서 일어나는 녹내장입니다.


■ 연발 녹내장
외상, 각막 질환, 망막 박리, 안구 염증 등 다른 눈의 질환으로 인한 안압 상승과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 등의 약제에 의한 안압 상승에 의해 일어나는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의 원인은?


■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 발병하는 녹내장

눈물 분비와 배출의 균형이 무너지고 안압이 높아져 망막에 퍼져있는 시신경 다발 인 시신경라는 부분을 압박하여 시신경이 장애되어 버리는 것이 원인
그러나 안압이 정상이라도 시신경이 그 압력을 견딜 수 없어서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활 습관의 영향 등으로 체내에 독소가 쌓여 눈물에 불순물이 증가하고 눈물에 포함되어있는 단백질이 변성 불순물이되어 우각을 막고 버리는 등의 이유가 있지만, 명확하게 해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 혈류 불량에 의해 시신경이 쇠약 해 발병하는 녹내장

시신경의 혈류가 나쁘기 때문에 시신경이 손상되어 버립니다 녹내장되는 경우입니다.
이 요인은 전체 메커니즘이 해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만, 안압을 낮추는 안약의 대부분이 혈류도 내려 버리기 때문에 이로 인해 녹내장이 진행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안약의 부작용 외에 체온이 낮거나 냉증이거나 저혈압 인 등 체질이 영향을주고 혈행 불량을들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혹사 한 데 따른 피로와 스트레스도 시신경에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는 원인 일 수 있습니다.



■ 사고로 우각이 손상된 것이 원인으로 발병하는 녹내장

사고 등으로 얼굴을 강하게 치거나 볼이 눈에 닿는 등의 외상에 의해 안압을 제어하는 ​​우각이 손상, 녹내장이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우각 손상은 房水을 잘 배출 할 수 없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





■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 발병하는 녹내장

"생활 습관의 영향 등으로 체내에 독소가 쌓여 술 물에 불순물이 증가하고 우각을 재미시켜 버리는 노화에 의해 술 물에 포함되어있는 단백질이 변성 불순물이되어 우각을 방해 시켜 버리는 등의 이유가 있지만, 명확하게 해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


■ 혈류 불량에 의해 시신경이 쇠약 해 발병하는 녹내장

"시신경의 혈류가 나쁘기 때문에 시신경이 손상되어 버립니다 녹내장되는 경우입니다.
이 요인은 전체 메커니즘이 해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만, 안압을 낮추는 안약의 대부분이 혈류도 내려 버리기 때문에 이로 인해 녹내장이 진행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안약의 부작용 외에 체온이 낮거나 냉증이거나 저혈압 인 등 체질이 영향을주고 혈행 불량을들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혹사 한 데 따른 피로와 스트레스도 시신경에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는 원인 일 수 있습니다. "


■ 사고로 우각이 손상된 것이 원인으로 발병하는 녹내장

"사고 등으로 얼굴을 강하게 치거나 볼이 눈에 닿는 등의 외상에 의해 안압을 제어하는 ​​우각이 손상, 녹내장이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우각 손상은 房水을 잘 배출 할 수 없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


■ 질병이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 발병하는 녹내장

"당뇨병 망막증 포도 막염이나 백내장 등의 안과 질환이 원인이 녹내장이 발병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망막증의 악화로 인해 망막에 산소가 돌아가 없게 된 결과로 구석 구석에 새로운 혈관이되어 안압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아토피 성 피부염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부 신피질 호르몬 제 (스테로이드) 등의 부작용으로도 안압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속발성 녹내장라는 것이지만, 녹내장의 치료와 함께 그 원인이되는 질환에 대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








녹내장의 치료 방법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안약을 점안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술 물 생산을 억제하는 효과가있는 약물이나 술 물의 유출을 촉진하는 효과가있는 약을 점안하여 안압을 저하시킵니다.

원래 안압이 높지 않은 사람도 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질병의 진행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안약을 써도 시야의 결손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수술 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약의 치료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시각 장애가 지속되면 레이저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레이저로 홍채에 구멍을 뚫어 술 물의 흐름을 바꾸거나 섬유 기둥 대역의 배출구를 넓혀 술 물의 흐름을 잘하여 안압을 낮 춥니 다. 통증이 적고 외래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 치료 시간은 불과 5 ~ 10 분 정도입니다
■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 합병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반복 치료가 가능합니다 "

레이저 치료 수술 비용은 비교적 저렴합니다.


약물 요법이나 레이저 치료로 효과를 얻을 수없는 경우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섬유 기둥 범위를 절개하고 술 물 흐름을 좋게하는 등 술 물 흐름을 개선시켜 안압을 낮추고 진행을 막고 있습니다.


수술 비용은 치료마다 따라 변화합니다.





일상에서의 주의점


"자각 증상이없는 녹내장은 점안약의 사용을 잊어 버리기가 될 사람이나 통원을 그만두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질병은 모르게 서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내장을 진행시켜 않으려면 처방 된 약을 제대로 사용하여 안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시각 이상 변화가 없는지 등 정기적으로 통원하여 건강 상태의 변화를 파악하고 남은 시력의 유지에 노력합시다.

녹내장은 일단 발병하면 평생 사귀고 가지 않으면 안 질환입니다. 신뢰할 수있는 의사에 걸리고 끈기있게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질 개선 진행을 지연시키는 방법


"녹내장 자체를 생활 습관만으로 개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진행 속도, 예방한다는 의미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동양 의학은 의식 동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질병 치료 약물도 식사도만큼 소중히되어 왔습니다. 동시에 체질이 좌우 생활 습관도 중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시하고있는 것이 혈액 순환 불량으로 인한 시신경의 약점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할

식생활 개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당분의 과잉 섭취를 삼가하는 것입니다

당분을 과잉 섭취하면 혈액 중의 당분이 늘어나면서 눈의 혈관에 이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과 지방을 동시에 섭취하면 몸에 지방이 모여, 걸쭉한 피가 태어 쉬워집니다. 이들에 의해 눈의 혈행 불량이 발생 녹내장의 원인이됩니다.



알코올 자제

알코올은 동양 의학에서 눈을 주관하는 「간」을 손상시킵니다. 실제로 서양 의학의 분야에서도 간장이 약 해지는 면역력이 떨어져 술 물에서 오염이 증가하고, 우각과 섬유 기둥 대역의 막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원래 일본인은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높지 않습니다. 간장이 약해 전에 적당한 음주를 유의 휴간 일을 마련하고, 간을 돌보는 생활을 유의하도록하자.


눈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

안토시아닌은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블루 베리와 카시스 등에 포함되어 있지만, 실은 더 눈에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그것이 전복입니다.
"전복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아연 등이 눈에 좋은 작용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비타민 류도 놓칠 수없는 영양소로, 호박과 시금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눈의 피로 방지

안정 피로의 1 번 원인은 눈의 남용입니다.
스마트 폰과 태블릿의 문제점은 화면과 눈이 너무 가까운 것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화면을 응시하여 눈 깜박임이 줄어 안구 건조된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바깥 경치를 감상 할 수 줄어들 기 때문에 눈 근육의 움직임이 적어지고, 눈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위 관련 일이지만,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에서 블루 라이트는 눈의 피로를 가속시켜 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텔레비전이라면 ​​적어도 50cm ~ 1m 멀리보고 있던 반면,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는 눈과 화면의 거리가 30cm 이내 일 것도 블루 라이트의 영향을 받기 쉬워 원인.
사용 시간이 긴 사람은 블루 라이트 대책에 만전을 기하는 것도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이됩니다. 블루 라이트를 줄여주는 필터를 활용하고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등을 활용합시다.



눈을 따뜻하게

그래도 눈이 피로 해 버렸다고하는 경우는 눈 주위의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피로 회복 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지 제압에도 효과가 있고, 따뜻해지는 아이 마스크 등으로 눈을 따뜻하게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아무것도 도구가 없더라도 손바닥을 조금 すぼめる 같이 자신의 손으로 눈을 가리만으로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방법이 잘못되면 녹내장의 위험이 높아질 수?

눈의 피로를 방지하거나 개선 할 수는 녹내장 환자와 녹내장이 의심되는 분들에게는 매우 중요하지만 해선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 레인지에서 따뜻하게 유형의 중량감이있는 아이 마스크와 눈가에 전기 자극을 추가 에스테틱기구는 눈에 스트레스를주지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뜻하게 마스크는 가벼운 것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안구 위를 누르게 마사지도 금물입니다. 스스로 마사지 할 때는 안구 위를 억제하지 않도록 눈 주위 만합시다.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은 시신경이 완전히 손상되어 버린 경우 복구는 어렵지만,
치료를하는 동안 사물의 개선을 도모하고, 아직 손상되지 않은 것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콜린

고 안압 녹내장은 술 물 배출이 술 물의 배출을 촉진함으로써 높은 안압 녹내장의 치료로 가장 적극적으로 채용되고 있습니다.
술 물이 배출되지 않는 = 안압이 상승 =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부작용이없는 것으로 술 물의 배출을 촉진 할 수 있다면, 녹내장의 개선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를 보충함으로써 그것이 가능하게한다면, 꼭 적극적으로 보충 섭취 가고 싶습니다.
콜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마찬가지로 단백질에 많이 들어있는 메티오닌 등과 같이 체내에서 아세틸 콜린이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콜린은 혈관 확장 작용과 혈류 개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안구의 술 물의 배출을 높여 안압을 낮추는 작용이있는 것입니다.
또한 콜린은 신경 전달을 활발하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약해진 시신경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콜린, 콘키 오린, 메티오닌은 전복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신경 등을 강화 · 유지 성분


콘키오린

콘키리온은 전복 조개와 진주에 포함 된 성분입니다.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안구의 수정체를 시작 시신경이나 망막 등에 포함되어있는 콜라겐 보충 해 강화된다 것이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이 콘키 오린은 강한 항산화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정 체내의 단백질이 변질되는 것을 방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

"콜라겐은 안구의 수정체를 시작 시신경이나 망막 등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이 콜라겐이 감소 해 버리면 시신경이 약해져 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콜라겐은 원래 인간 체내에 많이있는 것입니다 만, 나이를 거듭와 함께 서서히 없어지 성분입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이 섭취해도 여분의 것은 배출되어 버립니다. 정기적 인 섭취가 중요합니다 "

타우린

"전복이나 굴 등 조개류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타우린은 신경계의 문제 회복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하는 성분입니다. 옛날부터 타우린이 부족하면 시력이 떨어져 버리거나이나 어두운 장소에 한 때 눈이 익숙하지 않은 (어두운 곳에서 시간이 걸릴)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채택하여 시신경의 기능을 지원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