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

트라넥삼산이 기미치료에 이용되는 이유

by 후까 2020. 10. 27.
반응형

 

 

 

트라넥삼산의 작용

트라넥삼산은 항출혈·항알레르기·항염증작용에도 유효성이 인정되어 목의 붓기나 구내염을 치료하는 약이나 치약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멜라닌을 만드는 멜라닌 사이트에 작용하여 색소 침착 억제 효과를 발휘하여 간반을 개선합니다.

지혈 작용

트라넥삼산은 혈액을 녹여 출혈을 촉진하는 효소 플라스민을 억제하기 때문에 뛰어난 지혈 작용을 발휘합니다. 그 지혈 작용에 기대해, 전신성선 용 항진이 관여한다고 생각되는 출혈 경향(백혈병, 재생 불량성 빈혈, 자반병 등, 및 치료 중·처치 후의 이상 출혈)이나 국소선 용 항진이 관여한다고 생각 되는 이상출혈(폐출혈, 코출혈, 생식기 출혈, 신출혈 및 치료 중·처치 후의 이상출혈)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외상성 출혈 환자의 사망 위험 감소에도 도움이 된 사례가있는 것 같습니다.

항알레르기·항염증 작용

플라스민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으로, 기염성 펩티드인 키닌을 생산해 알레르기나 붓기·염증의 발현을 촉진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플라스민 물질인 트라넥삼산에는 항알레르기·항염증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습진 및 그 병증, 두드러기, 약진, 중독진의 홍반, 부종, 가려움증 등의 증상, 또는 편도염, 인후염의 인두통, 발적, 충혈, 부종 등의 증상 입니다. 또한, 구내염과 치은염에서 구내 점막 애프터에도 사용되며, 치약의 유효 성분에 포함된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멜라닌 생성 억제(기미개선) 작용

인간의 표피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케라티노사이트라는 표피세포입니다. 케라티노사이트는 자극 유인 물질인 자외선이나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 앞에서 설명한 플라스민, 혹은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멜라노사이트 활성화 인자(정보 전달 물질)를 생산해 버립니다. 멜라노사이트는 표피의 최하층인 기저층에 존재하는 색소 세포입니다.

정보전달물질의 신호를 받은 멜라노사이트 내에서는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서서히 얼룩의 근원인 멜라닌으로 변화해 주위의 각질사이트에 차례로 전달되어 갑니다. 멜라닌 자체는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세포를 손상으로부터 지키는 역할이 있어, 인간에게 있어서 좋은면이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생성된 멜라닌이 케라티노사이트에 과잉으로 쌓여 가면,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해 마침내 기미나 간반이 완성되어 버립니다.

거기서 주목받는 것이 항플라스민 물질로 알려진 트라넥삼산입니다. 트라넥삼산에는 멜라닌을 생성하는 색소세포 멜라닌세포의 활성화인자(플라스민이나 프로스타글란딘)를 저해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멜라닌은 "멜라닌을 만들자"는 신호 자체를 수신하지 못하고 멜라닌 생성 과정은 초기 단계에서 트라넥삼산으로 차단됩니다. 또한 색소 침착이 일어나 기미가 있는 부위에 관해서도 멜라노사이트의 활성화가 지속적으로 억제되어 항염증 작용도 더해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나 주의점에 대해

트라넥삼산은 기본적으로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은 낮고 안전성이 높은 약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만약 적응증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 복용했다고 해도, 신체에 악영향이 나오는 것과 같은 성분은 아닙니다(실제의 복용 시에는, 사용상의 주의를 읽고 올바르게 복용하는 것은 대전제입니다). 한편, 약품인 이상은, 부작용 등이 일어날 가능성은 제로라고는 말할 수 없고, 일정한 관련 정보는 파악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피부 가려움증, 발진, 식욕 부진, 구역질, 구토, 설사, 가슴앓이, 졸음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상정됩니다. 인공투석 환자에게 경련이 나타날 가능성이라는 보고도 있으므로 해당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덧붙여 트라넥삼산의 내복은 효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신의 컨디션은 기장에 두고 모습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트라넥삼산은 지혈작용이 뛰어난 분, 혈전에 관련된 병인 뇌경색·협심증, 심근경색·혈전성 정맥염·소비성 응고장애 등이 있는 사람, 수술 후 승상 상태에 있는 환자 및 압박지혈의 처치를 받고 있는 환자, 신부전의 환자이면,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마약을 마시는 것은 지혈제로 사용되는 트롬빈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양쪽의 성분이 합쳐지는 것으로, 혈전이 생기기 쉬워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트롬빈은 특히 위의 지혈을 위해 처방되는 경우가 많아, 트러블을 막기 위해서도 진찰시에는 복용중의 약을 확실히 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게다가 부작용으로 혈전증의 우려가 있는 알약(경구 피임약)입니다만, 트라넥삼산과의 병용으로 혈전증 리스크 상승이 의심된다고 하는 견해도 있기 때문에, 동시 복용시에는 잘 의사와 상담합시다.

여성 호르몬에 대한 영향의 유무

기미 중에서도 특히 간반에 대해서는 자외선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의 영향이 크다고합니다. 그래서 간반의 처방약으로 대표적인 트라넥삼산이 여성 호르몬에 작용하는지 궁금한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트라넥삼산의 작용 메커니즘은 멜라노사이트 활성화 인자의 억제이다. 따라서 간반 개선을 위해 여성 호르몬에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트라넥삼산은 여성 호르몬 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라넥삼산에 의한 기미 대책이란

트라넥삼산이란 인공적으로 생성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기미나 간반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트라넥삼산에는 기미의 기초가 되는 멜라노사이트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트라넥삼산에 의한 기미 대책에는, 의약품으로서 내복하는 방법과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