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공부

칭찬에 고장나는 나.. 겸손도 실례다.

by 후까 2018. 11. 29.
반응형

겸손이 미덕이다.

자랑하지 마라.


-----------

한국이나 일본에서 뭔가 칭찬을 하거나 하면..
아유.. 아니에요 ㅎㅎ라고 하거나
자랑하지 않는게 몸에 배었다.

지금까지 살면서 칭찬받을 일을 별로 한 게 없는데,,

갑자기 칭찬을 받거나 하면 어떤 리액션으로 반응을 해야 할지

뇌가 동작을 멈추고 고장 신호를 보낸다.
표정역시, 웃는건지 아닌건지 고장! 고장!..

습관적으로 어떤 칭찬에 --> 아니에요..라는 말이
버튼 누르면 나오듯 발사된다.


한국에서는 연예인들에게 예쁘시네요 했을 때, 아니라고 하면 망언이라 한다고..


4살짜리 우리 조카.
할머니가 안고 재우며,
아이구 못생긴것..♥ 어디서 이렇게 못생긴게 나왔나.♡.

<<어르신들은 애기한테 못생겼다 해야 건강하게 큰다고 하더라>>

어린 조카가 졸려서 비몽사몽인 와중에도

할머니.. 아니야.. 나 예뻐. 나 진짜 예뻐. Zzz

뻔뻔한 와중에 ^^ 귀여움..


한번은 히로코상이
오늘도 스타일 좋고 건강해 보이네 ^^
이말에 자동 발사...
↓↓
아니에요 스타일 좋기는요

히로코상: 진심이야 정말 예뻐.
겸손도 실례야
그대로 받아들여~~(얼굴이 진지해!!)


나는 또 고장 모드..
error
error
.. 뻐버버벅..error error

일본사람 그냥 칭찬하는거 아니었어?
그리고, 칭찬하면 아니라고 하는게 일본식 인사 아니었어??
error...-----  삐 ----...error


그 후로도 히로코상은 매번 칭찬해 주시고
히로코상의 가르침으로
아리가또 고자이마스
버튼을 발사 한다.

그 모습이 좋아보인다고 히로코상도 내가 많이 나아졌다고 한다.



마음공부하러 가면.
여기 오는 사람들은 칭찬이 일상적이신 분들이라

오늘 셔츠가 잘 어울려요~라고
그쪽에서 칭찬하면
손을 저으며 아니에요~~라고 했는데..

모두 인정해!!라는 얼굴로 진지하게 쳐다본다..
정말 잘 어울려~~ 그치 맞지 진짜..

이런 식의 대화가 반복되면서
점점 고장 모드가.. 해제되기 시작했다.

예쁘죠. 어울리죠
다행히 사이즈가 맞는 옷이라 저도 맘에 들어요.
그리 말해주셔서 고마워요.
기뻐요.


그리고 업그레이드..
↓↓↓

ㅇㅇ상이 그렇게 말씀해 주셔서 기뻐요..
고마워요 다 덕분이에요~
ㅇㅇ상 흉내낸건데 제대로 했네요
지도해 주신덕에 좋아졌어요
ㅇㅇ상 너무 좋은 칭찬을 해주셔서 저도 좋아요 ㅎㅎㅎ

(↑↑↑칭찬한 상대 칭찬!!↑↑↑)

칭찬 에러 모드 고장으로 버벅되던 나는
지금도 이게 칭찬인지 칭찬을 가장한 욕인지 구별을 못하지만
일단 좋다는데
♡땡큐♡가 먼저 나오는 체질로 바꾸고 있다.


히로코상의 말처럼 겸손도 실례라고
정말 진심으로 칭찬하는 사람에게 겸손의 말을 발사하기 보다
칭찬받은 기쁨을 상대에게 표현해주면
상대도 기뻐하고 나도 좋고


좀. 뻔뻔하지만,,
겸손이 미덕이라 믿었던 나에게 변화를 이끌어주었다.

나도 충분히 칭찬 받아도 되는 사람인걸..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