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이야기

일본의 새로운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예방 방법

by 후까 2018. 12. 18.
반응형

 

 

알레르기의 원인이되는 물질을 아주 소량 장기간 투여하여 몸안의 면역세포가 반응하게 하는 알레르기 면역 요법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피부 표피 주사에 의해 알레르기 원인 성분을 투여하는 피하 면역 요법이 주류 였지만, 여러 차례 병원에 가야 하고, 그다지 보편적인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혀 아래에 약물을 매일 투여하는 면역 방법 = 설하 면역 요법

설하 면역 요법은 알레르기 항원 추출물을 복용하여 면역력을 기르는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고 부작용이 피하 면역 요법에 비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삼나무 꽃가루와 진드기 알레르기에 의한 비염에 대한 추출물이 허용되고 치료가 실용화되고있습니다.



 

 

치료 효과


설하 면역 요법은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 자체를 개선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법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채기 · 콧물 ·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뿐만 아니라 눈의 증상과 피부 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년 이상 치료를 계속하면 많은 분들이 효과를 실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가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비염약의 사용빈도를 줄일 수 있고, 복용이 필요한 기간을 단축 할 수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설하 면역 요법을 받고있는 분은 (혹은 치료 완료 한 분도) 면역의 과잉 반응이 억제되기 때문에 치료를받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이후 다른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새로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확률이 낮아집니다.




설하 면역 요법의 대상

6 ~ 65 세, 삼나무 꽃가루 나 진드기 알레르기가 원인이되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일반적인 약물 치료가 효과없던 분
알레르기 약의 부작용으로 졸린 증상이 나타나는 분
미래에 임신을 희망하고있는 분 (임신 중에는 시작할 수 없습니다)
비염 약을 줄이고 싶은 분

치료 방법

설하 면역 요법은 1 일 1 회 혀 아래에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을 추출물한 약물을, 구강 내 혈관을 통해 신체에 흡수시키는 (설하 투여)방법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어려운 체질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

추출물의 농도가 일정 정도 수치에 오르면 월 1 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집에서 설하 투여는 매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체질이 될 때까지 3 ~ 5 년 치료 지속 기간이 필요합니다.


부작용

삼나무 꽃가루와 진드기 같은 물질에 알레르기가있는 환자에 그 추출물을 투여하여 치료를 실시하기 때문에, 당연히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각한 경우에는 과민성 쇼크라고 불리는 긴급 상황의 강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꿀벌 독이나 식품 알레르기에 의한 사례가 유명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해외의 실적을 보면 설하 면역 요법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은 극히 드물며, 기존의 주사에 의한 면역 치료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설하 면역 요법에 의한 과민성 쇼크 투여 100,000,000 번에 1 번 부반응 4000 명 중 1 명 정도는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쇼크에 이르는 사례는 일반적인 복용이 아니라 과량 복용 또는 컨디션이 나쁜 때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매우 가벼운 부작용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보고가 있습니다.

① 복부 증상 (구토, 복통, 설사 등)
② 구강, 입술의 가려움 부종, 감각 이상
③ 두드러기
④ 천식 발작
⑤ 기타 (귀 가려움, 목의 염증이나 위화감,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눈의 가려움, 기침, 천식 등)

 



설하 면역 요법은 부작용에 따른 사망자보고는 없습니다.
약 (알레르기 원인 물질 추출물)이 직접 닿는 구강 내에는 경증를 포함 해 높은 확률로 부작용이 있지만, 대부분이 자기 관리 가능하고, 치료를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부작용의 대부분은 약물의 증량기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중단이나 복용량의 변경을 필요로하는 고도의 부작용은 대부분 천식 발작이나 소화기 증상입니다.

최초 투여는 반드시 병원에서 실시 부작용의 관찰을 위해 투여 후 30 분 정도 경과 관찰을합니다


설하 면역 요법 약 복용 방법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 :

1 일 1 회 (기상시 권장) 혀 밑에 면역 치료제의 설하 정제를 놓습니다.

혀 밑에 1 분 정도 두었다가 녹여 삼 킵니다.

복용 후 5 분 동안 양치질 · 음식을 피하고

복용 전후 2 시간 정도는 심한 운동 · 목욕 등 혈압과 혈류의 변화를 수반하는 행동을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첫 번째 설하 투여는 의료기관에서 실시하지만,

이후 매일 집에서 투여해야 합니다.
약은 무미 무취.




진드기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 :

1 일 1 회 (기상시 권장) 혀 밑에 면역 치료제의 설하 정제를 놓습니다.

혀 밑에 1 분 포함 두었다가 다음에 삼 킵니다.

복용 후 5 분 동안 양치질 · 음식을 피하고 복용 전후 2 시간 정도는 심한 운동 · 목욕 등 혈압과 혈류의 변화를 수반하는 행동을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치료 시작 후 1 주일 동안은 노란색 라벨 정제 (3300JAU)를 사용하고 2 주째부터 핑크 라벨의 정제 (10000JAU)를 사용합니다.

첫 번째 설하 투여는 의료기관에서 실시하지만, 이후 매일 집에서합니다. 약은 무미 무취입니다.




치료의 계속 및 종료


일반적으로 설하 면역 요법은 3 ~ 5 년 동안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몇 년 동안 치료를하고 알레르기 증상의 치료로 증상이 없어지거나 증상이 편안해지면 일단 치료를 종료하게되지만, 치료를 종료하면 효과가 감소할 뿐, 이후 증상이 재발하는 일도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또 설하 면역 요법을 재개하면 즉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치료의 중단 · 종료는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설하 면역 요법을받을 수없는 분

① 삼나무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로 증명이 불가능한 경우
② 삼나무와 진드기 만이 아니라 다른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높은 반응을 가지고 계신 분
③ 중증의 천식이 있는 분
④ 중증의 심장 질환 · 폐 고혈압의 분
⑤ 중증의 아토피 성 피부염
⑥ 자가 면역 질환이나 면역 결핍 질환 등의 분
⑦ 임산부 · 수유부 분
⑧ 이 약의 투여로 쇼크를 일으킨 적이있는 사람
⑨ 스테로이드 나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고있는 분
⑩ 베타 차단제, 삼환계 항우울제, MAO 억제제를 복용중인 분




진찰시 지병이나 평소 복용하고있는 약을 제대로 알려주십시오.





치료 비용은 얼마나됩니까?

설하 면역 요법의 약값은 연간

삼나무 면역 치료제로 약 11,000 엔
진드기 면역 치료로 약 20,000 엔 정도


이 외에도, 진찰료와 처방 요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할 때에는 추가로 복용하는 항 알레르기 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설하 면역 요법은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습니까?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효과 발현까지 적어도 8 ~ 12 주 동안 필요로하고 있으며, 삼나무 꽃가루의 비산이 시작 3 개월 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월부터 11 월말까지의 사이에 치료를 시작합니다.

삼나무 꽃가루 비산시기는 삼나무 꽃가루에 대한 환자의 과민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12 월을지나 버리면 삼나무 꽃가루의 비산이 종료하는 6 월까지 새로운 치료를 시작 할 수 없습니다.





진드기 알레르기

컨디션이 나쁜 때가 아니면 연중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진드기 알레르기는 장마철 (진드기의 성장 단계)이나 초가을 (기온이 내려가 진드기가 일제히 사멸하기 위해 대량의 시체가 발생 )에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심한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하 면역 요법은 즉각 효과가 있나요?

증상에 대한 치료가 아니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을 완화 (체질을 바꾸는) 치료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조금씩 좋아져가기때문에 먼저 2 년간은 설하 면역 요법을 실시 하며 경과를 보고 효과를 판정합니다.

그 시점에서 4 ~ 5 년간의 치료를 계속할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몇 년 동안 치료를 계속하면 치료 종료 후에도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삼나무와 진드기 이외의 알레르기가 있지만, 설하 면역 요법은 효과가 있습니까?

일본 국내에서 보험 적용이되고있는 것은 지금 삼나무 꽃가루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이며 (약은 별도입니다), 그 이외의 알레르기에 효과가 없습니다.


삼나무와 진드기 이외에도 강한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별로 추천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각종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심지어 삼나무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만으로도 경증되면 일상 생활에 큰 장점이 있다는 경우 투여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도 혈액 검사에서는 삼나무 진드기 이외에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삼나무 꽃가루와 진드기 알레르기 설하 면역 치료를 2 종 동시 병용 할 수 없습니다)



설하 면역 요법을 중단했지만 다시 재개 할 수 있습니까?

재개 할 수 있지만, 중단 기간에 따라 복용량이 달라집니다.

짙은 농도의 약물을 갑자기 다시 시작하면 부작용이 나오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삼나무, 진드기 각각의 면역 치료제 모두 일반적으로 유지 기간에 도달하면, 2 주 정도의 휴약



며칠 정도면 여행이나 출장중에도 약을 지참 해 복용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환경이 바뀌어 스트레스가 걸려있을 때 무리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오기 쉬워집니다)


한 달 이상 복용하지 않는 기간이 이어졌면 다시 처음부터 다시하는 편이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


설하 면역 요법의 치료 중에 증상이 심하면 알레르기 약을 사용해도됩니까?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있는 내복약 이외이면, 알레르기 성 비염 약은 복용 가능합니다.
(내복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면역 반응을 억제 해 버리기 때문에, 설하 면역 요법의 효과를 무시하게됩니다. 물론 너무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드물게 사돈 용하는 것은 상관 없지만)


스테로이드를 포함 외용약 (비염 스프레이 · 안약)은 제한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코세척! 이젠 중소로 씻는다.

 

코세척! 이젠 중소로 씻는다.

비염에 코 세척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오랜 비염환자로서.. 수술 빼고 여러 가지 도전해보았다. 어성초, 느릅나무, 쑥뜸 , 네뷸라이저 등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았으나 먹고 살만 찌

fumikawa.tistory.com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