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의 일과 생활

일본에서 발렌타인 데이에 대한 앙케이트 결과 -라쿠텐 리서치

by 후까 2019. 2. 14.
반응형

일본의 발렌타인 데이는 기업의 광고 전략과 뿌리 깊은 관습 때문에 회사내 여직원들은 자금을 모아 남성 사원들에게 작게나마 [의리 초코]를 선물합니다.

※ 의리 초코는 이성적 감정은 없이 의리로 선물
  -> 받은 사람은 한달 후 3배로 값아야 합니다.
※ 역(逆)초코도 있어요.
여성이 남성에게가 아니라, 남성이 여성에게 역으로(거꾸로) 주는 초코.(고백도 포함)

일본의 설문조사 기관인 [라쿠텐 리서치]에서, 일본인의 발렌타인 데이에 대한 조사를 실시 했고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번역하여 올려봅니다.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줄 예정인 여성이 과반수 차지, 하지만 선물을 받고 싶어하는 남성은 30% 이하로 크게 감소
발렌타인 데이에 관한 조사


出典 www.skiptomylou.org



2019년 1월 31일 라쿠텐 리서치 발표

인용 및 계재 가능 허가
이 보고서는, 일본 라쿠텐 인사이트를 출처로 밝히고 계재하는데 한해, 자유로운 인용과 전재가 가능합니다.
출처 URL : https://insight.rakuten.co.jp/report/20190131/?scid=wi_valentine_190131_my


라쿠텐 인사이트 주식회사(본사:동경 세타가야구, 이하「라쿠텐 인사이트」)는,「발렌타인테이에 관한 조사」를 인터넷으로 실시 하였다.

이번 조사는2019년 1월 4일(금)과 1월 5일(토) 2일간, 라쿠텐 인사이트에 등록 되어있는 모니터(약 220만명) 중, 전국 20대에서 6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 하였다.


조사 결과

여성의 과반수가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줄 예정

여성을 대상으로, 올해 발렌타인데이에 초콜릿 등을 선물할 예정인가를 물어본 결과「예」라고 답한 사람이 56.5%로 과반수를 조금 넘었다. 

작년 같은 내용을 조사한것과 비교하면 조금 증가 하였다. (작년:51.8%)

연령별로 비교해보면 「예」라고 답한 사람은 작년과 같이 30대 (76.1%)가 가장 많았다.  (작년 :70.2%)  또한, 증가율을 보면, 50대가 작년 보다 13.5 포인트 증가 하여, 가장 높았다.  (작년 :37.5%、올해:51.0%)

◇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 등을 선물할것인가  (n=497:여성 회답) 단일 선택 단위 %



쵸콜릿 등의 선물을 줄 상대, 파트너 (배우자나 연인)이 80% 이상.
끌리는 상대에 대해서는 3.6%로 소수

올해의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 듯을 선물할 예정이 있다고 답한 사람에 대해, 선물을 줄 상대에 대해 물어본 결과,「파트너 (배우자나 연인)」(83.3%)라고 회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배우자 이외의 가족」(31.7%),「동료나 거래처의 남성 친구 등에 의리 쵸코를 보내는 상대」(27.8%)였다. 
반면 ,「끌리는 상대 혹은 짝사랑 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는 사람은 3.6%로 적었다.

연대별 비교를 하면, 「파트너 (배우자나 연인)」이라 답한 사람은 50대가 작년에 비해 9.0포인트 증가하고(작년 :75.0%, 올해:84.0%), 다른 년도와 비교해 가장 크게 증가 했다.

20대에 있어서는,「여자 친구」(작년:26.7%, 올해:17.6%)로 답한 사람이9.1포인트,「자신에게」(작년:31.1%,올해:11.8%) 라고 답한 사람이 19.3포인트로 , 작년 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40대는 각각 6.1포인트, 7.7 포인트 증가 하였다.

◇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줄 상대 (n=281:여성 회답) 복수 선택 단위:%



20 대와 30 대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초콜릿 과자 구입하는 사람이 증가

"시중에 판매하는 초콜릿 등의 과자를 사겠다"고 응답 한 사람에게 어디에서 구매 할 것인지를 묻자 가장 많은 답변은 '백화점' 59.2 %, 이어 '슈퍼마켓'(38.1 %), '초콜릿 전문점이나 제과점 '(26.9 %)이었다.

연령별로 비교하면 40 대를 제외하고는 「백화점」이 지난해에 비해 감소하고 20 대와 30 대는 '인터넷 쇼핑몰'이, 60 대에서는 '슈퍼마켓'이 증가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산다고 답한 사람의 연령층은 지난해 40 대가 가장 높았으나 올해는 30 대가 가장 높았다. (지난해 40 대 : 28.1 %, 올해 30 대 : 30.8 %)

◇ 발렌타인 데이에 시중에 판매하는 초콜릿 등의 과자를 준비하는 경우 구입 장소 (n = 223 : 여성 답변) 여러 선택 단위 : %


발렌타인 데이에 수제 과자를 선물 할 때 중시 점, '가격'보다 '맛', '디자인'

발렌타인 데이 선물 전달할 때 중시하는 점을 선물 준비 방법별로 물 었는데, 상위 3 개에서는, 손수 만드는 사람들은 '맛'(86.6 %)을 중시한다고 응답 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디자인' (41.8 %), '가격'(37.3 %)가되었다. 수제 이외 사람 (시중에 판매하는 쵸코렛 과자 사는 사람, 쵸코렛 과자가 아닌 물건 사는 사람) 각각 '가격'(76.2 %, 66.7 %)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했다.


발렌타인 데이 선물 할 때 중시 상위 3 (올해 발렌타인 데이 선물 준비 방법 "
초콜릿 과자를 손수 만드는 사람 ','시중에 판매하는 초콜릿 과자 구입 ','과자 가 아닌 물건 사는 사람 "중 하나를 답변) 여러 선택 단위 : %



발렌타인 데이 상대 별 평균 예산,
파트너에게 선물하는 예산 가장 높은 1,983

발렌타인 데이 선물의 예산에 대해서, 선물을 전달하는 상대별로 묻자 "파트너 (배우자 나 연인)"에 예산이 가장 높은 1,983 엔으로 이어 '배우자 이외의 가족」이 1,453 엔이었다.

또 지난해 평균 예산과 비교하면 모든 상대에 감소세를 보였다. 가장 감액 한 것은 마이너스 286 엔인 '여자 친구'(1,058 엔)이었다.

◇ 올해 발렌타인 데이의 예산 금액 (선물을 전달할 상대가 있다고 응답 한 사람) 단일 선택 단위 : %


◇올해 발렌타인 데이 선물 예산 금액 2018 년과 비교 (선물을 전달할 상대가 있다고 응답 한 사람 중)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받고싶다고 답한 사람은 작년부터 크게 감소하여 약 3.5%

남성을 대상으로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 어떤 선물이 받고 싶은지를 물어본 결과, 35.4%의 사람이 「네」라고 회답하여, 작년과 비교해 19.4포인트 감소 하였다. (작년:54.8%, 올해 35.4%)

년도별로 비교하면 「네」라고 회답한 사람은 20대가 가장 많았지만,작년과 비교하면 24.1포인트 떨어져, 다른 년도와 비교해 가장 감소 했다. (작년:77.2%, 올해:53.1%)

◇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 어떤 선물을 받고 싶은가(n=503:남성 회답)단일 선택 단위:%

今年のバレンタインデーに何らかのプレゼントが欲しいか

今年のバレンタインデーに何らかのプレゼントが欲しいか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갖고 싶다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받고 싶은 이유를 묻자 "초콜릿 등의 과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61.8 %) 고 응답 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상대의 기분이 전해지 때문 "(30.3 %), '여성과 접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26.4 %)가되었다.

연령별로 비교하면 "초콜릿 등의 과자를 좋아하기 때문에」라고 대답 한 사람은 20 대가 72.1 %로 가장 많았다.

◇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받고 싶은 이유 (n = 178 : 남성 답변) 여러 선택 단위 : %



발렌타인 데이에 받고 싶은것, 가장 높은것은「시중에 판매하는 쵸콜릿」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을 갖고 싶다고 사람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것을 묻자 "시중에 판매하는 초콜릿'(79.2 %)이라고 응답 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손수 만든 초콜릿 '(39.3 %),' 수제 과자 (초콜릿 이외) "(24.7 %), '시판 과자 (초콜릿 이외)"(24.2 %)가되었다. 시계와 넥타이 등 기타 항목을 희망하는 사람은 모두 10 % 전후와 초콜릿이나 사탕에 비해 적었다.

◇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 받고 싶은 것 (n = 178 : 남성 답변) 여러 선택 단위 : %




발렌타인 데이에 고백 받고 싶다는 30대 남성이 가장 높고.
30~40대의 남성의 약 20%는 발렌타인 데이에 고백 받은 경험이 있다.

고백 받는다면 어떤 일이 좋을까에 대해 물었는데, "별로 이벤트는 관계 없다"(74.6 %) 고 응답 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자신의 생일'(11.1 %), '크리스마스'( 6.4 %)에 비해 큰 차이로 앞섰다.성 연령별로 비교하면, "발렌타인 데이"고 응답 한 사람의 비율은 남성 30 대가 13.7 %로 가장 많았고, 다른 연령대는 모두 10 %를 밑돌았다.

◇ 고백 받는다면 어떤 일이 좋을까 (n = 1,000 : 모두 답변) 단일 선택 단위 : %

告白されるならどのような日がいいか

과거, 발렌타인 데이에 이성에게 고백 받은 경험이 있다. 없다를 물어본 결과 「있다」고 답한 사람은 19.3%.
성 년대별을 보면,「있다」고 답한 사람은 남성 50대가 36.4%로 가장 많고, 60대를 제외한 연령대에서 높은 것을 보여, 고백 받은 경험의 스코어가 높아졌다.

◇ 과거 발렌타인 데이에 고백받은 경함(n=1,000:전원 회답)단일 선택 단위:%


過去のバレンタインデーに告白された経験



조사개요

조사 지역  :일본 전국
조사 대상자 :20세~69세 남녀
회수 샘플 수:1,000샘플
조사 기간 :2019年1月4日~1月5日
조사 실시 기관 :라쿠텐 인사이트 주식회사

引用・転載可 -> 인용, 전재 가능.
このレポートは、楽天インサイトを出展元とし開示すれば自由に引用や転載をすることができます。詳しい引用や転載方法はお問い合わせください。
인용 및 계재 가능 허가
이 보고서는, 일본 라쿠텐 인사이트를 출처로 밝히고 계재하는데 한해, 자유로운 인용과 전재가 가능합니다.
출처 URL : https://insight.rakuten.co.jp/report/20190131/?scid=wi_valentine_190131_my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