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야기2019. 12. 18. 00:02

 

일본 회사에서 오래 일하면서, 유독 우리 회사 여자들만 그런 건가 모르겠지만
생리에 대해 여직원들이 오픈을 잘하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성에 개방된 일본? 이라는 선입견 때문인지 그런가?? 하고 맘대로 생각하는데..

 

30대 여직원도 20대 여직원도
남자 부장이 듣고 있음에도
"으~ 오늘 폭풍 생리~ 못 움직여~"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한국에서 가리고 숨기고 살다
일본에서 이렇게 오픈하는 걸 보면 컬처쇼크가 오긴 합니다.

그리고 화장실 가면서 파우치에 담아 가는 경우도 있지만
당당히 가방에서 꺼내 호주머니에 쏙 담고 가는 직원들도 있어요
그 모든 상황이 너무나 자연스러움.

 

그리고 주머니에 넣은게 떨어지면
주변에서 아무렇지 않게 주워주기도 합니다.

유부남이라 그런가?
따로 물어보지 못했지만..

암튼 너무 자연스러움.

 

하지만 여자들만 있는 조직에서는 이런건 더 오픈됩니다.ㅋ.
매일가는 요가교실..

그날 레슨을 취소하러 오는 손님들이 있는데
<시스템에서 취소를 못하니 직접 와서 캔슬>

여자만 다니는 요가센터라 그런지
대부분 당일 취소 이유가 그날이어서가 많아요.

그리고 표현 방법도 여러가지.
폭풍, 폭포, 쓰러져, P 모질라.. 등등

 


근데 2019년 일본에서 웹 만화로 시작해 단행본 출간을 이루고

인기가 많아져서 영화화 된 작품이 있습니다.

일본에서 사회적인 이슈를 끌고 있는

생리짱

 

작가가 남자분이라는 게 더 놀라웠습니다.

 

 

여성의 생리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표현했는지만 보면 공감도 되고 웃음도 나오는데

살짝만 소개를 할게요

갑자기 찾아온 생리짱

생리는 이렇게 시작이 됩니다.

 

여성들만 공감한 장면..

생리 둘째 날, 남자 친구와 함께 간 바다..

배에 묶은 저 묵직함..
무거운 발걸음..

너무 이해됩니다.

남자 친구는 "와.. 바다 예쁘다.." 감탄 하지만

여성에게 보이는 이 예쁜  바다는.

 

 

 

 

 

 

 

 

적절해~
이 장면에 여자들은 대부분 손뼉 치며 공감!

남자들 반응은
멀뚱 ?? 멀뚱

 

 

 

남성이 묻습니다.

여자들은 생리 때문에 힘들겠네

생리짱의 답은.

힘든 건, 생리를 이유라 할 수 없는 게 힘든 거야

 

대부분 아무렇지 않게 살지만 유독 힘들 때도 있고 힘들어하는 사람도 많아요.

모두가 지옥도를 보는듯한 인식은 아니겠지만

찝찝한 느낌은 모두가 느끼는 감정이죠.

하필 이 시기에~라는 적도 있고.

 

남성들의 이해를 돕기도 했다는 평도 있고
남자 친구 혹은 기혼 남성에게 권해서 읽었다는 사람이 많아
남성 스스로 찾아 읽거나 영화를 보는 건 그다지 많지는 않은 듯합니다.

 

이전에 일본의 백화점에서 문제시된
여성 사원의 이름표에 생리짱 마크를 달자는 건 어떤 영문인지 모르겠지만..

 

가끔 기 빨리는 상황이 오는 날이 있긴해요.
머리가 진짜 하얘지고 등 뒤가 서늘해지는 기분을 느끼기도 하지요 ㅋ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 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회사원 후미카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일본의 어떤 샵에서 명찰에 저 캐릭터 스티커를 붙여서 작원들에게 생리중임을 표시하게 했다는 기사가
    한국에서 엄청 이슈가 된적이 있어요.
    댓글 대부분이 왜 강제로 오픈하게 하냐
    생리는 부끄러운게 아니지만 왜 모르는 사람에게 까지 굳이 알려야하냐
    강제성있는거 아니냐 직원이 하기싫은데 하는거아니냐 욕하는 댓글이 많았는데
    정작 일본에서는 별 대수롭지 않은 일이었네요.

    2019.12.18 00: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일본 백화점 뱃지는 뉴스를 봤는데 일본에서도 이상하다고 뉴스에 난거였어요. 누가 기획한건지 모르지만 감기걸리면 감기뱃지 달고 다니는건지..참.. 뇌구조가 궁금해집니다.

      2019.12.18 00:57 신고 [ ADDR : EDIT/ DEL ]
  2. 개방적이라 그런가요?
    우리도 많이 변하긴 했지요.
    ㅎㅎ
    잘 보고갑니다.

    2019.12.18 06: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후미카와님 일본은 아직도 여성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후미카와님언제나 파이팅!!

    2019.12.18 06: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이런것에도 차이가 나는군요
    역시 가깝고도 먼 나라네요 ㅎㅎ

    2019.12.18 06: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사실은 숨길 이유가 하나도 없는데
    우리나라가 이상한 거지요.

    2019.12.18 07: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일본은 우리나라보다는 약간 더 개방적인 것 같기도 합니다
    만화에서 보니
    역시 역지사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

    2019.12.18 07: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생리에 대해 우리사회도 많이 개방됐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제가 그 자리에 있었다면
    무지 당황했을 것 같습니다.

    2019.12.18 07: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부끄러운 일이 아닌데 우리나라에서도 일본처럼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직원도 여성 동료의 어려움을 알아야 배려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니 말이죠.

    2019.12.18 08: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건데..
    하지만 숨길 필요는 없지만 일부러 드러낼 필요도 없지 않나 싶습니다.
    자연스러운게 좋죠^^

    2019.12.18 08: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문화의 차이가 큰 거 같아요.. ^^

    2019.12.18 10: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아앗ㅎㅎ 맞아요! 제가 학교다닐때도 엄청 막말로 마약이라도 주듯 숨겨서 생리대 주던때가 떠오르네요..ㅎㅎ

    2019.12.18 11: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얼마전에 일본 모백화점에서 여직원에게 생리때 이 캐릭터 뱃지를 이용하게 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네요.ㅎ

    2019.12.18 13: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남편으로서 남자로서 이해하고 알아두어야 할 내용인것 같네요

    2019.12.18 15: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거 워낙 신경쓰이는 일이기도 해요. 보통 유부남님들은 잘 아신다고 하더라고요. 와잎이 아무렇지 않으면 다 그런줄도 알고 너무 심한분이면 세상 여자 다 그런가 싶기도 하데요.

      2019.12.18 17:33 신고 [ ADDR : EDIT/ DEL ]
  14. 이것도 문화차이가 있네요 ^^

    2019.12.18 16: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생리를 하는게 감추어야 할 일이 아닌데
    우리나라는 부끄러워하고, 말하지 말하야 하는 인식이 강한건 사실인듯 합니다.
    제 와이프도 저와 있을때는 생리하는것에 있어서 스스럼 없이 말하지만
    밖에 나가는 순간 저도 말하지 않고 와이프도 말하지 않습니다 ㅇㅅㅇ;

    이런건 당당하게 오픈하면 참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ㅎㅎ
    짧게 올려주신 만화는 와이프 보라고 링크 던졌습니닷 ㅋㅋㅋ

    2019.12.18 17: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부끄럽다 감춘다 이거보다 신경쓰이는게 많아서 그래요. 코피만 나도 신경쓰이는데..

      아내님이 제 글을 보신다고요 ~~^^
      구독과 좋아요~ 를 아. 그건 유춥 ㅋ

      뿡이님 아내님! 참 마음 따수운 남편분 자랑(사랑)스러우시죠~~ 항상 응원 감사합니다.~!

      2019.12.18 17:37 신고 [ ADDR : EDIT/ DEL ]
    • 와이프야 빨리 이 댓글을 보란말이닷!
      특히 마지막 맨트를 보란말이닷! ㅋㅋㅋㅋㅋ

      2019.12.18 17:39 신고 [ ADDR : EDIT/ DEL ]
    • 대부분의 여자는 남친 남편의 이런 발언에 싫은 표정을 짓습니다.

      그러나 내심 좋아합니다.
      그쵸?
      오늘은 진심의 표정을 보여주세요
      <썩소..??>&<오글오글>

      2019.12.18 17:43 신고 [ ADDR : EDIT/ DEL ]
  16. 일본의 생리 문화가 좀 심하기는 하지만
    생리를 당당히 말하는 모습은 좋은데요~
    생리는 부끄러운게 아닌데
    전통적으로 우리사회가 숨기게 만들었던것 같아요~
    갱년기로 고생하는 친구들 보면서 생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요즘이거든요~^^

    2019.12.18 20: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하도 가리고 살다가 여기서 오픈되는거 보면 혼란스럽기도 하지요. 일본은 그렇게 오픈을 해도 그건 그거고.. 일은 일이고.. ㅋ

      2019.12.19 11:50 신고 [ ADDR : EDIT/ DEL ]
  17. 남자도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야 여자를 예의상으로라도 이해해줄텐데 어려서부터 너무 쉬쉬하는 상황이 너무 오래 갔죠.
    그러다보니 생리를 겪는 여자들의 고통을 남자들이 이해해주는 것도 힘든 것이 당연하고 그걸 이해못하고 한쪽에서 자기들끼리 킥킥거리는 남자들은 날이 갈수록 개그캐릭터로 그려지는 게 현실이고요. ㅋ

    예전보다는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 한참 더 풀어나가야 돼요.

    2019.12.18 21: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성교육하시는 선생님들에게 들어보면 모르는 쪽은 광고만 봐서 파란거라 안다고 들었어요. 서로 오픈이라기 보다는 제대로 공부해야 하는듯. 그래도 궁금증이 백만개는 될거에요.

      2019.12.19 11:51 신고 [ ADDR : EDIT/ DEL ]
  18. 우리나라도 점점 더 개방되겠죠~~자연스러운거라 숨길필요는 없지만 일부러 티낼 필요는 없는거 같아요ㅎ

    2019.12.18 21: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딸을 키우면서 어느정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2019.12.18 22: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하하하하 이건 최대 공감이네요. 하하하 공감버튼을 백번을 눌러 드리고 싶지만 한번 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다를 바라보는 모습에서 펑 터집니다. 하하하. 저도 그랬다니까요 ㅋㅋㅋ

    2019.12.18 2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