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의 일과 생활

일본 회사에서는 같이 나눠먹고 그러나요?

by 후까 2019. 10. 1.
반응형

일본 회사에서 10년이상 근무하면서 내가 한국인이구나 싶은건

나눠먹을 때 입니다.

일본인 직원이 뭔가 나눠주는 경우는
휴가에서 돌아오면 관례처럼 돌리는 토산품 선물.

이건 일본의 풍습이에요.


근데 자잘한거
말하자면 간식은 철저히 혼자 먹는 일본사람이에요


저는 한국에서 콩 한쪽도 나눠먹는것이라 과자를 사와도 나누고

집에서 뭐 만들어도 가져와서 나눠먹고. (김밥이나 지지미 같은)

혼자 뭐 먹다가도 앞자리 옆자리 조금씩 나눠주는데..

일본인이 나누는건 50번에 1번? 있을까 말까..



그래도 일본인이 생각하는 내편 (우찌)에게는 많이 나누고 정도 넘쳐요

일본에서 엄마같은 히로코상이 그런데요

취미로 경작하는 밭에서 얻은 배추나 오이같은것도 나눠주시고
타코야키 많이 했다고 도시락 싸주시고
설날에 한국에 못가는 저를 위해 가족처럼 설날에 먹는 요리 (오세치)를 만들어 보내주신적도 있어요.

가끔 만날 때 마다, 집에 남았다며 딸기며 사과,
남편 몰래 캔 맥주도 넣어주고..
예쁜 손수건이나 장바구니 같은 잡화나
히로코상이 좋아하는 달달한 과자까지.

집에 히로코상의 손편지와 선물들로 가득찹니다.


하지만 회사는 사회적인 관계라서 그런지 몰라도.

한국사람이 느끼기에 좀 쌀쌀맞을 정도로 니꺼 내꺼가 정확합니다.


하긴, 예전에 사내 분위기가 좋았을 때가 있었어요.

성격이 둥글둥글한 남자 사원이었는데,
이 친구는 일본인이라기 보다 장난기가 많아서,

매운과자 신맛 나는 과자, 데쓰소스(매운) 같은걸 통로 테이블에 올려놓고

집어먹는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요.


매운과자에 캬~~ 매워!~~ 하는 직원들 보며 웃고그러는데
한국사람인 제가 아무리 매워도 꿈쩍 안하는걸 보고.. 분해하죠.

그러다 매우 신맛 과자를 사왔는데

일본인 직원은 신맛에 아무렇지 않는데

저만 반응했어요

히이이이~~ 너무 셔~

둥글둥글 남자 사원은 그런 리액션이 보고싶었다고 그래서 매번 과자를 통로에 올려놓았다고 합니다.


암튼, 일본인 사원들은 도시락도 자기 자리에서 혼자 먹고,
간식을 사와서 아삭 아삭 먹어도 혼자서 먹어요

쳐다보면, 소리 난다고 쳐다보는 줄 알고 고멘~~ 그러고 또 씹어먹어요.

(한입만~~ 하고 쳐다본건데 ㅎㅎㅎ)


일본인의 내편인 우찌가 아니니까..

이렇게 생각하면 회사의 동료들은 매일 만나는데 저를 동료로 생각하지 않는건지??

하긴 회사 동료는 매일 보지만 가끔 회사 사람 외에 다른 사람 만나고 싶은 심리는 있죠 ㅋㅋㅋ


그래도 대화로 풀다보면 조금 나눠주는 인간미는 있습니다.


사원들이 입사 시기가 비슷하고 오래 같이 일하는 사원 A에게

나: 요새 노안인가 침침하네. 루테인이 부족한가봐~

그랬더니.. 집에 블루베리가 많다고 가져와서 나눠주더군요.

그 마음이 고맙기도 했죠.


그래서 보답으로 그 친구가 좋아하는 쥐포를 잔뜩 사서 나눠 주고, 회사에서 구워서 먹기도 했는데

그제서야 일본인 사원이 물어봅니다.


한국에서는 뭐 있으면 혼자 안먹고 이렇게 나누눈거야?

나: 응.

그래서 사장님이 혼자서 도시락 먹는거 싫어하는거야?

나:

헤에에에에~

나: 사장님한테 뭐 먹을때 나눠줘봐~~ 감동하실걸.?



며칠뒤에.. 직원 B가 군고구마를 사와서 모두에게 나누고

사장님은 감동하였고.

그 후, 뭔가 나누면 다시 나누는 일본인 직원들이 늘어났지요.


그래도, 과자나 아이스크림 같은건 자신의 간식이라 것은 당당하게 혼자먹는 일본 사람들.


그 마음을 예를 들자면, 

마시다 남은 500미리 생수를 혼자 마셔도 미안할건 없는.

내 맥주잔. 내꺼지 나눌 필요 없지 싶은..


한국사람인 제가 느끼던
사람들이 다 같이 있는데 혼자 먹는거 좀 불편하니 안먹고 말지.. 하는
스트레스는 없는듯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