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회사 생활2020. 1. 5. 00:02

 

이미 여러번 일본은 아날로그 사회라고 아무리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곳이 일본이라 하는데

일본에서 지내다 보면, 이런 일도 있구나 싶을 때가 많아요.

 

지금은 인터넷, 스마트폰의 보급이 잘 되어서, 뭐든 주문 할 때 인터넷으로 하면 좋은데

고령 사회인 일본에서는 어르신들에게
"인터넷에서 구입하시..면....." 라고 하면 목소리가 작아지세요

카드도 없고, 인터넷 사용법도 모르고, 비회원 구매도 뭔소린지 모르고
겨우 상품을 인터넷에서 찾아도
결제방법이나 주소를 적는 어려운 상황에 포기하기 일수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판매처, 매장, 메이커에 전화를 걸어
나 이상품 필요한데 금액을 묻고 구매가 가능하면

주소를 알려줘서 상품이 집으로 도착하면
바로 우체부에게 금액을 지불하거나
혹은 상품대금 지불 지로 용지를 받거나..

이런 방식을 많이 택합니다.

 

 

그런데, 전화도 어려우신 분들이 있어요.
목소리가 안나오시는 분이거나
전화해서 물어보는 것 조차 무서우신분..

전화하기 어려워서 남편에게 대신 전화를 시키는 사람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편지로 주문하거나
전자메일을 보내기도 하고
혹은 팩스로 주문하거나 합니다.

 

갑자기 손글씨 팩스가 ㅃi~e~~하고 와요.

거기에 손님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적어요
[BB크림 2개 00화장수 1개]
주소와 전화번호 등등 적어서

팩스 주문의 경우 재고를 확인하고 답장을 보냅니다.
00화장수는 생산완료로 재고 없고. BB크림 2개 크림 2개해서 0000엔

0월 0일 도착으로 착불 우편 보냄 (송장번호)
이렇게 알려드려요

 

이런 팩스 주문이 한달에 두 세번은 옵니다.

손님도 될지 말지 모르지만 한번 넣어보는 주문서죠.
메일도 마찬가지..

 

 

저는 이렇게도 되는구나 싶어서
예전 구매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이벤트 상품 판매한다고 우편으로 대량 발송한적이 있지요.

그럼 주문 FAX와 주문 우편이 막 옵니다.

개중에는 내 개인정보 어찌 알았냐? 삭제해달라는 의뢰도 옵니다.
민감하지요. (요새 개인정보는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상품때문에 연락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전화 주문도 많지만 역시 팩스도 많이오고,
가끔 우편도 옵니다.

 

어르신 답게 세로쓰기 주문서..
가끔 해독 불능의 흘려쓰기 손글씨.. ㅎㄷㄷ

 

 

그리고 기업들은 이런 주문에 아주 잘 대응해줍니다.
답장도 해주고 상품도 편하게 받게끔
받을 날자와 시간을 알려줘야
우체부가 도착했을 때 수중에 현금이 없으면 당황하지 않으니까요

이렇게도 장사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카타로그 주문 방식이죠.

근데 회사에서 카타로그를 발행하지 않아도
손님이 직접 우편이나 팩스로 주문서를 넣어도 다 가능한 일본입니다. ㅎ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의견과 느낌을 적었습니다. 
공감은 글쓰는 힘이 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페이지 안의  하트 ❤ 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특정 국가와 단체, 상품의 왜곡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도 매우 환영합니다.  감사한 의견에 제가 배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회사원 후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산주문이 기본인 요즘시대에 팩스주문이라뇨?! 너무 신기하네요

    2020.01.05 00: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편지나 팩스로도 주문이 가능하다니
    인터넷을 못하거나 전화주문이 불가능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구매를 하신 분들의 정보를 모아 년말에 발송하는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구요..^^

    2020.01.05 00: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가끔 연말에 파격 세일 알림을 보내면 주문이 팩스로 막 옵니다. ~ 근데 그걸 몇 년동안 보관하는 사람이 있어요ㅠ 똑같은걸 같은 가격에 매번..~~ 주문하는 사람도 있구요

      2020.01.05 17:01 신고 [ ADDR : EDIT/ DEL ]
  3. 후미카와님그래서 그런지 일본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팩스 번호를 방송 화면에 고지하는 이유가 있었네요. 후미카와님언제나 파이팅!!

    2020.01.05 01: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팩스를 사용하는 나라가 일본이라고 하더라고요.
    외국에서 사용하는 팩스도 대부분 일본과 거래하는 회사들에서 보유하고 있는 거라고 하고요.
    우리나라는 노인 계층이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는데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일본은 그 점에 있어서는 아직 큰 사회문제까지 되지는 않을 거 같아요.

    2020.01.05 01: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일단 팩스가 일본의 일반 가정집 까지 쫙 깔렸으니 일반화 되는것 같아요. 그래서 사라지지 않을 기계죠.

      2020.01.05 17:02 신고 [ ADDR : EDIT/ DEL ]
  5. 흠...일본분들은 참 특이해요..ㅋㅋㅋㅋ
    뭐 어느나라 어르신들 대부분 빠르게 변화하는
    핸드폰 모바일을 적응을 못하는건 그런가부다 하는데
    전화가 무서워서..ㅋㅋ특이하시네영..ㅎㅎㅎㅎ

    2020.01.05 03: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전화 하는거 무서운 사람 꽤 많아요. 한국에서도 주문하는거 두려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배달 오면 숨는 사람도 있죠. 걍 성격입니다.

      2020.01.05 17:03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렇죠^^;;일반화 하려고 글을 쓰려고 한건 아닌데 내용이 일본문화는 아직 그런경향이 많다는 요지이다보니 제가 그렇게 답변단거같네영 ㅎㅎ;;;;

      2020.01.05 19:29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러고 보면 배달앱은 정말 잘만들어진것 같아요 전화 공포증 있는 사람은 꿀이겠쬬. 근데 스마트폰도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아서 한국도 일본도 난감하긴 합니다. 새로운 문맹인거죠.

      2020.01.05 19:32 신고 [ ADDR : EDIT/ DEL ]
  6. 우편이나 팩스로 주문하다니 신기하네요
    안그래도 요즘 너무 인터넷 주문이라 어르신들이 구매하기 어렵다는 말도 많더라구요

    2020.01.05 07: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에 인터넷을 보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으시니 그럼 전화 혹은 편지로 구매하는게 편하져

      2020.01.05 17:04 신고 [ ADDR : EDIT/ DEL ]
  7. 비하란

    아날로그식 업무는 아무래도 사람이 일일이 응대하는 게 필요해서 업무효율이 떨어질텐데 여러모로 대단한 나라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2020.01.05 09:46 [ ADDR : EDIT/ DEL : REPLY ]
    • 업무효율이 떨어지지만 신급 대응을 위해 모든 정성을 다해 안내한답니다.
      한번은 우리 상품 쓰는 사람이 건전지 넣는 방법을 알려달래서 30분 통화한적이 있어요. 건전지 사는 방법부터, 뾰족이 어느 쪽이고 .. 이런거. 까지 다 안내 한적 있습니다. (제가요.)

      2020.01.05 17:06 신고 [ ADDR : EDIT/ DEL ]
  8. 우편과 팩스는 진짜 손이 많이 가는데 이렇게 수고로움을 감수하면서도 아날로그를 하는 이유는 그동안에 해왔던 과정이 있어서겠죠?? 덕분에 일본 문화에 대해서 알고 가요! 감사합니다.

    2020.01.05 10: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20년 전에 일본에 온 사람이 아직도 일본은 20년 전과 변한게 없다고 하던데요. 그냥 추억놀이 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2020.01.05 17:06 신고 [ ADDR : EDIT/ DEL ]
  9. 그러고보니 일본애니메이션 후반에도 무슨 추첨 용도로 보이는 화면이 나오면서 팩스 번호가 같이 나오던데 고령 사회가 다가온 만큼 너무 현대적 방식을 당연하듯 들이밀기보다 현실을 배려하는 일본인들의 좋은 면 같아요.

    2020.01.05 11: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어찌보면 고객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군요. 어른들에겐 더욱 필요한 서비스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2020.01.05 13: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사용 연령이 높을 수록 이런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하는 회사가 장사가 잘됩니다. 어른들 씀씀이도 크고 비싸도 산다고 해요

      2020.01.05 17:08 신고 [ ADDR : EDIT/ DEL ]
  11.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변해야 일자리가 유지 될 듯 보여요...울도 좀 천천히 변했으면 좋겠어요..

    2020.01.05 16: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선진국이라는 일본에 이런 주문을 받고 있기도 하군요.
    잘 보고 갑니다.

    2020.01.05 17: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일본은 어떤면에서 보면 참 고전적이기도 합니다.

    2020.01.05 18: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만큼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분들이 많은거지요. 그게 꼭 노년층의 문제만은 아니에요

      2020.01.05 20:34 신고 [ ADDR : EDIT/ DEL ]
  14. 말을 못하시는 분도 있죠....정말 상상도 못했네요 제가 말을 할수있다는거 그게 당연하다는게 하트누르고 가요!!즐거운 주말 되세요!!^^★

    2020.01.05 18: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분도 손님으로 계서서 알게 되네요. 필담 팩스 편지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대화를 한 후에.... 물건을 구매 하신답니다. .

      2020.01.05 20:33 신고 [ ADDR : EDIT/ DEL ]
  15. 확실히 일본이 이런 서비스업은 잘 되어 있네요. 이런건 도입할 필요가 있어요.

    2020.01.05 20: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팩스로도 주문이 가능하군요 신기하네요 ^^

    2020.01.05 21: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어르신들은 필요한거 같아요.
    우리나라는 도입이 어렵겠죠 ㅎㅎ

    2020.01.06 08: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팩스로 주문하는건 상상도 못했네요!
    예전에 일본에 취업하는게 꿈이었을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저냥 여기나 저기나 비슷한 것 같아요.
    오늘 구독하고 갑니당!

    2020.02.07 04: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